[슬기로운 화폐생활] 25. 실생활에 스며드는 암호화폐


암호화폐가 등장한 지도 어언 10년이 넘었지만, 여전히 실생활에서의 활용도 면에서 한계가 크다는 지적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 점점 암호화폐를 사용할 수 있는 통로가 넓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슬기로운 화폐 생활에서는 일상생활에서 암호화폐를 사용할 수 있도록 체계를 갖추고 있는 해외의 사례들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암호화폐 출금 ATM의 증가
지난달, 미국의 유통업체 월마트가 비트코인을 입출금 할 수 있는 ATM 200여 대를 설치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미 올해 7월에는 북미에서 약 1만여 개 점포를 보유하고 있는 편의점 서클 K에서도 약 700여 지점에 암호화폐 ATM을 설치한 바 있으며, 지속적으로 그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암호화폐 ATM의 장점은 특정 거래소를 통하지 않고 직접 암호화폐를 구매하거나 현금화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암호화폐 거래를 위한 기반이 구축되어 있지 않은 몇몇 국가에서는 암호화폐 거래를 위해 현금을 직접 들고 다니거나 P2P로 거래할 대상을 찾아야 하는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어 더욱 니즈가 높습니다.

 

처음으로 암호화폐 ATM이 등장했던 2013년에는 전 세계에 단 5대의 ATM만이 존재했었는데, 2021년 11월 기준으로 75개국에 약 3만여 대가 넘는 암호화폐 ATM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미국에 가장 많은 수의 ATM이 존재하며, 비트코인을 법정 화폐로 인정한 엘살바도르를 비롯하여 온두라스 등 중앙아메리카에 위치한 국가들에서도 암호화폐 ATM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홍콩과 대만 등 소수의 아시아권 국가에도 ATM이 설치되어 있기는 하나 전부 합쳐도 300대 이하의 미미한 수준입니다.


과거 국내에도 암호화폐 ATM이 설치된 적이 있었으나 현재는 모두 서비스가 중단되어 존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국내의 모 업체에서 ATM 설치 계획을 밝힌 바 있어 내년에는 다시 한번 암호화폐 ATM을 만나볼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AMC, 암호화폐 결제 지원
미국 내 최대 영화관 기업인 AMC에서 암호화폐 결제를 지원한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미국 내에서는 AMC에서 영화 티켓을 예매할 때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을 포함한 암호화폐 4종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향후 더 다양한 코인을 사용할 수 있도록 범위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하며, 후보군으로는 도지코인과 시바이누 등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비트페이, 블랙 프라이데이 암호화폐 결제 할인
전 세계 최대 규모의 암호화폐 결제 업체인 비트페이(Bitpay)에서는, 11월 26일부터 진행되는 블랙 프라이데이 행사 및 다음 달에 있을 크리스마스 행사 때 암호화폐로 결제를 하는 고객을 위한 추가 혜택을 증정합니다. 비트페이 측은 “암호화폐를 사용할 수 있는 루트를 찾고 있는 고객이 많다”면서 이러한 이벤트를 준비했다고 밝혔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점차 암호화폐를 사용하고 싶어하는 니즈와 그러한 니즈를 해결해주려는 업체가 늘어나고 있다는 사실이 가시화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저희 KOK에서도 콘텐츠 및 쇼핑몰 이용을 통해 암호화폐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향후 더욱 폭넓게 화폐를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보다 다양한 루트를 통해 암호화폐 결제가 활성화되고 그로 인해 암호화폐의 가치도 더욱 성장하는 선순환이 이루어지기를 희망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