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ECUTIVE SUMMARY

EXECUTIVE SUMMARY

 전세계문화콘텐츠시장은 2022년 기준약1000조원에 이를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특히 2012년 33.5%에 불과했던 디지털콘텐츠의 비중은 2021년 53%에 이를것으로 예상되며, 매년20% 이상 급격히 성장하고 있다.


 과거 문화콘텐츠를 즐기기 위해서는 극장에 가거나, 콘서트장에 직접가야 했지만 이제는 핸드폰 하나로 모든콘텐츠를 손쉽게 즐길수 있다. 디지털컨텐츠 시장은 넷플릭스, 유튜브, 플레이스토어등 디지털 컨텐츠플랫폼의 등장으로 급격히 성장했으며, 이를 통해 전세계 어디든 콘텐츠가 활발히 유통될 수 있었다. 
하지만 글로벌화가 가속될수록 몇몇 거대플랫폼의 독점화가 심화되었으며, 이로인해 콘텐츠 공급자보다 플랫폼의 영향력이 더욱 커지게되었다.


결국, 콘텐츠공급자들은 막대한 수수료를 플랫폼에 제공하면서도 제대로된 컨텐츠 노출기회를 잡지 못하며, 수익성에 대한 악순환을 겪고있다. 더욱이 플랫폼이 컨텐츠를 선별하는데 막대한 영향력을 가지게되면서, 컨텐츠는 플랫폼의 방향성에 맞게 획일화되어 시장이 왜곡되어버렸고, 컨텐츠 생태계는 점점 죽어가고 있다.

 최근 부상한 블록체인기술은 그핵심 가치인탈중앙화를 통해 민주적인시스템 구축의 가능성을보여주었다. 특정 블록체인기술은 집단이나 중앙세력에의해 좌우되지 않고 모든 트랜젝션과 이벤트가 투명하게공개되고, 위조나 변조의 위험성 또한 없다. KOK 재단은 블록체인기술이 보여준 가능성에 주목하여, 블록체인을 통한 디지털컨텐츠 유통 플랫폼을 개발하게 되었다. 

 KOK PLAY는 탈중앙화된 디지털컨텐츠플랫폼으로서 자사가 보유한 AI 및 빅데이터 기술과 현재 각광받고있는 블록체인기술의 결합을 통해 탄생되었다. 기존 글로벌플랫폼의 독점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Fair, Share, Enabler’ 이라는 세가지가치 실현을 목표로 개발되었다.  KOK PLAY는 모든 크리에이터가 공정하게플랫폼의 자산을 이용(Fair)할 수있으며, 가치와비전을 공유하고, 그에 따른 공정한수익을 배분받으며(Share), 크리에이터들의 창작의 자유가보장되는(Enabler) 플랫폼이다.

KOK PLAY는 참여자들 모두와 함께 만들어갈 것이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